도심의 스케일만으로 볼 때 세계 제일의 도시로 알려져 있는 도쿄는 고층빌딩이 빽빽이 들어 선 거리도 많고 아직도 일본 특유의 다닥다닥한 낮고 작은 건물들이 밀집되어 있는 곳도 많다. 이런 도쿄에 처음 방문하게 되는 사람은 그 복잡한 틈새를 인체의 혈관처럼 지나고 있는 전철이나 지하철 망 등에 익숙하지 못해 생각보다 많은 시간을 길 위에서 허비하는 경우가 많다.

시간적인 여유가 많다면 헤메는 것 자체가 여행일 수 있겠지만 짧은 시간에 많은 것을 보고 와야하는 빡빡한 일정으로 도쿄를 찾은 사람의 경우에는 가능한 빨리 도쿄의 도심 교통 시스템을 익혀두는 것이 돈과 시간을 버는 확실한 길이다. 도쿄의 도심 교통 시스템을 지하철이나 전철 등을 통해 알아보자.

동경의 철도(鐵道)는 지하철(地下鐵)과 전철 (電鐵), 사철(私鐵)까지 거미줄처럼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게 얽혀 있다. 그리고 국철인 JR(Japan Railways), 동경 교통국에서 운영하는 도에이(都營), 제국 고속교통공단에서 운영하는 데이토, 그리고 민영철도인 사철(私鐵)등으로 나뉘어 운영된다. JR은 동경의 주요 지역을 도에이는 4개, 데이토는 8개의 지하철 노선이 있다.

일본에서는 전철과 지하철의 개념이 우리나라와 다르다. 지하철은 말 그대로 지하에서 다니는 전철이고 전철은 지상으로만 다니는 전기철도를 이른다. 또한 요금체계도 우리나라와 다른다. 우리나라는 구간별로 요금체계가 다르지만 일본에서는 내리는 역이나 갈아타는 역마다 요금에 다르기 때문에 추가요금을 내거나 표를 다시 구입해야 한다.





JR선

도쿄의 도심 교통은 도심을 둥글게 감싸고 달리는 JR야마테센(山手線)과 그 중심부를 동서로 가로질러 달리는 JR츄오센(中央線)과 소부센(總武線)을 중심으로 약 15개의 노선이 있다. 그리고 도쿄의 철도 노선은 이들 JR선을 중심으로 JR야마테센 안쪽으로 지하철선, 바깥쪽은 방사선상으로 민간철도노선이 달리고 있다.

JR선은 각 노선을 색깔로 구분하고 있다. 다음은 주요 JR선의 색깔이다. 야마테센=녹색 츄오센=오렌지색 소부센=노란색 게이힌도호쿠센=하늘색 게이요센 = 빨간색

야마테센은 동경 도심의 중심지를 한 바퀴 도는 순환선으로 동경역, 긴자와 가까운 유라쿠초(有樂町)역, 시부야, 하라주쿠역, 이케부쿠로 역, 우에노역, 아키하바라역 등 유명한 지역을 순환하고 있다.

이밖에도 오렌지색의 주오센(中央線), 노란색의 소부센(總武線), 하늘색의 게이힌-도후쿠센(京浜東北線)등이 있고 게이바센(京葉線), 사이타마센(埼京線), 도호쿠혼센(東北本線), 무사시노센(武藏野線), 요코스가센(橫須賀線), 난부센(南武線), 나리타센(成田線), 우치보센(內房線), 소토보센(外房線), 조반센(常磐線), 가와고에센(川越線) 등이 도쿄를 거미줄처럼 잇고 있다.

다음은 2개의 노선이 하나의 철로에서 달리는 구간이다.

○○○야마테센과 세이힌도호쿠센
게이힌도호쿠센은 오오미야에키(大宮驛)∼오후나에키(大船驛) 구간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다바타에키(田端驛)∼시나가와에키(品川驛) 구간은 야마테센과 병행해서 달린다. 단, 낮에는 시간대에 따라 병행하는 구간이 쾌속 운행됨으로 주의해야 한다. 쾌속 운행시 정차역은 다바타역(田端驛), 우에노역(上野驛), 아키하바라역(秋葉原驛), 도쿄역(東京驛), 다마치역(田町驛), 시나가와역(品川驛)이다.

○○○츄오센과 소부센
소부센은 치바역역과 미타까역역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오차노미즈역역∼미타까역역 구간은 츄오센과 병행해서 달린다 소부센은 각 역에서 정차하나, 츄오센은 쾌속 운행을 한다. 병행하는 구간에서 츄오센의 정차역은 오차노미즈역역 또쯔야역역, 신쥬쿠역역, 나카노역역 등이다.





지하철

지하철 (地下鐵)은 민영(營團) 지하철의 8개 노선과 시에서 운영하는 도에이 (都營)지하철의 4개 노선으로 총 12개의 지하철 노선이 운행되고 있다.

녹색의 민영(營團) 지하철은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지하철인 오렌지색의 긴자센(銀座線), 녹색의 치요다센(千代田線), 빨강색의 마루노우치센(丸ノ內線), 연한 청색의 도자이센(東西線), 은색의 히비야센(日比谷線)이 있고, 노란색의 유라쿠초센(有樂町線), 보라색의 한조몬센(半藏門線), 엷은 녹색의 남보쿠센(南北線) 등이 운행되고 있다. 도영(都營) 지하철은 도에이 아사쿠사센, 도에이 신주쿠센, 도에이 미타센 등이 있다.

지하철 요금은 거리에 따라 다르다. 자동발매기 위에 지하철 노선표시판에 지하철역별로 요금이 나와 있다. 만약 갈아탄다거나 더 지나가야 할 경우에는 지하철 역내의 요금 정산기에서 요금을 확인한 후 다시 티켓을 끊거나 차액을 지불하면 된다.

갈아탈 때는 기본적으로 같은 에이단 지하철, 또는 같은 도에이센을 갈아 탈 때에는 개찰구를 통하지 않아도 된다. 단, 개찰구를 일단 나와서 갈아타야 하는 역도 있다. 그럴 경우 목석지까지 차표를 샀다고 해도 개찰구를 이용할 때 차표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를 대비해 갈아탈 때에는 유인개찰구에서 차표를 역무원에게 보이고 나오면 된다.

도쿄지 지하철에는 역 이름이 달라도 실제 역은 같은 경우가 있다. 아래 역들은 그 대표적 예이다.

-에이단 긴자센, 에이단 마루노우치센 아카사카 미츠케 역과 에이단 한초몬센 나카다쵸 역
-도에이 신주쿠센 바쿠로 요코야마 역과 도에이 아사쿠사센 히가시 니혼바시 역
-에이단 치요다센 신오차노미즈 역과 도에이 신주쿠센 오가와마치 역, 에이단 마루노우치센 아와지마치 역
-에이단 유라쿠초센 유라쿠초 역과 에이단 히비야센 /에이단 치요다센/도에이 미타센 히비야 역





사철 (私鐵)

민영철도인 시테쯔(私鐵)는 동경의 시외외곽으로 나가는 노선들이다. JR선보다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다. 오다큐센 (小田急線)(동경~하코네), 도요코센(東橫線), 세이부 신주쿠센 (西武新宿線), 게이세이센(京成線), 도부토조센 (東武東上線)등의 다양한 노선들이 있고 그 외에 몇 개의 모노레일이 있다.





그 밖의 참고사항


1. 연락통로 이용하기

도심 철도는 역간 거리가 짧기 때문에 몇 번씩 갈아타는 것보다 걷는 쪽이 빠른 경우가 있다. 또 아래와 같이 역 사이가 연락통로로 연결되어 있어 걸을 수 있는 곳도 있다.

신쥬쿠산초메역역∼ 신쥬쿠역 / 하라주쿠역∼메이지진구우마에역
오오테마치 역∼도쿄역 / 히비야역∼긴자역 등

2. 지하철이지만 역이 지상에 있는 곳도 있다.

에이단 마루노우치센의 요쯔야역 / 에이단 마루노우치센의 고라쿠엔역
에이단 긴자센의 시부야역 등

3. 프리 카드로 자유롭게 타고 내리기

프리 카드는 도쿄의 복잡한 전철·지하철망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카드. 카드를 자동 개찰기에 직접 넣어 승차권으로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표를 구입하는 번거로움이 없고 갈아타기·이어타기도 간편하다.

● 카드의 종류: 1,000엔 3,000엔 5,000엔(어른용만 있음)
● 유효기간 : 무기한
● 2000년 10월 14일 도입
에이단지하철·오다큐 덴테쯔(전철) ·게이오 덴테쯔(전철)· 신게이세이 덴테쯔(전철) · 게이세이 덴테쯔(전철) · 사가미 데쯔도(철도) · 세이부 데쯔도(철도) · 타마도시모노레일 도쿄큐코우 덴테쯔(전철)·린카이센 도부 테쯔도(철도) · 도요코우소쿠 데쯔도(철도) · 도에이 지하철 · 호쿠소카이하쯔 데쯔도(철도) · 유리카모메 · 요코하마코우소쿠 데쯔도(철도)(고도모노쿠니센) ·요코하마시에이지하철
● 2001년 이후 구입
케이힌큐우코우 덴테즈(전철) · 사이타마코우소쿠 데쯔도(철도) ·마이하마 리조트 라인

4. 도쿄에서 전철 이동이 많을 경우는 'JR 도쿠나이 기푸'로....

도쿄 시내에서 이곳 저곳을 구경할 때 요긴하게 쓰이는 것이 JR 도쿠나이(都內) 티켓이다. 한 장의 티켓으로 시내의 일정 구간을 횟수에 제한 없이 하루 종일 탈 수 있어 이동이 많은 여행객에게는 큰 이득이 된다. 더구나 구간을 벗어나더라도 목적지 역에서 구간 끝 역부터 도착한 역까지의 요금만 정산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편리하다.

이 티켓은 도쿄 내의 JR 역에서는 어느 곳에서나 구입할 수 있는데 티켓은 역무원이 근무하는 창구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사는 요령은 간단하다. 730엔을 준비해 창구에 넣으면서 "도쿠나이 기푸 오네가이 시마스" 하면 된다. 이 때 발음을 천천히 하는 것이 좋다

5. 지하철도 할인 티켓이 있다.

에이단 소속의 지하철 일일패스 : 710엔(긴자센, 남보쿠센, 도자이센, 유라쿠쵸센, 마루노우치센,치요다센, 한조몬센, 히비야센에서 사용할 수 있다.)
도에이 소속의 지하철 일일패스 : 700엔(도에이 미띠센, 도에이 신쥬꾸센, 도에이 주니고센, 도에이 아사꾸사센에서 사용)
11장의 회수권을 10장 가격에 - 여럿이서 함께 이동할 때 유리하지만 티켓 구입 역에서 사용해야 한다. (JR, 지하철 사용가능)

6. 하토 버스

도쿄를 찾는 일본 내국인 관광객들이나 세계 여러 곳에서 온 관광객들에게 짧은 시간에 편하게 도쿄의 구석구석을 소개하는 도쿄도내 관광 버스이다. 수도권 최첨단 명소나 전통적인 관광명소, 밤의 관광명소를 안내하는 도쿄 정기 관광 버스인 하토 버스는 한 명부터 이용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예약센터 / 03-3761-1100 (7:00∼ 22:00) http://www.hatobus.co.jp  

7. 수상버스 & 유리카모메 1일 승차권

수상버스와 유리카모메를 하루동안 자유롭게 탈 수 있는 공통 프리패스로 오다이바 등이 있는 베이에리어에서 즐겁고 쾌적한 하루를 보낼 수 있다.

● 유효기간: 발매당일에 한해서 유효
● 이용구간 : 유리카모메-- 모든 구간 / 수상버스 -- 히노데산바시∼파렛트타운∼도쿄 BIG SIGHT∼ 히노데산바시∼오다이바 카이힌코우엔(공원)∼후네노카가쿠칸(선박과학관) * 이용구간은 승선권에 표시.

● 운임 어른 700엔, 어린이 450엔
● 발매장소 : 유리카모메 --각 역의 자동발매기 / 수상버스 -- 히노데산바시, 오다이바카이힌코우엔(공원)

(자동발매기에서의 판매시간은 15시까지 그 이후의 구입은 가장 가까운 인터폰으로 담당자에게 문의요망)
http://www.yurikamome.co.jp http://www.suijobus.co.jp


8. 택시

동경 내의 택시의 기본 요금은 600엔이며, 거리요금 병산제를 채택하고 있다. 요금은 비싼 편이지만 서비스가 좋아서 짐이 있거나 피곤할 때 이용하면 편리하다. 빈 택시인 경우에는 "공차(空車)라는 붉은등이 켜져 있고, 문은 자동문이므로 운전사가 조작하여 여닫아 준다. 밤 11:00∼새벽 05:00에는 30%의 할증료가 붙는다

9. 버스

도교시내의 버스노선은 그다지 많지 않다. 지하철과 전철이 발달되어 있고, 주로 지하철 구간을 서로 연결하는데 이용한다. 버스 요금도 내리는 구간별로 정해져 있어서 타기 전에 요금을 확인한 후에 이용하면 된다. 시외버스의 경우는 버스에 따라 다르지만 버스를 오르면 정면의 전광판에 내릴 때의 요금이 표시되어서 탈 때 요금을 내지 않고 내릴 때 요금을 내도록 되어 있다.





[출처: 와우 트래블 http://travel.waw.co.kr/shop/board.php3?cp_userinfo=003&table=WAWTRAVEL&query=view&l=36&p=1&go=18]
: